제목 | 교수와 학생이 함께 한 워크숍 성공리에 끝나... | ||||
---|---|---|---|---|---|
작성자 | secondaryadmin* | 등록일 | 2006-06-26 | 조회 | 4734 |
첨부 | |||||
지난 6월 23일 중등특수교육과 실습실(학과장 윤현숙)에서는 이색적인 워크숍이 열렸다. 학과장 윤현숙 교수와 중등특수교육과 1-2학년 전원이 사제가 함께 한 워크숍을 개최한 것이다.
주제강연은 윤현숙 교수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하여>였고 전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삶의 질의 의미를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알아보았다. 2부는 1달여 기간동안 고안한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을 강연하였다. 각 조장이 부과받은 프로그램 고안을 세부적으로 다듬는 작업을 통해 결과를 보였는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지하철 타기, 놀이공원 이용하기, 목욕탕 이용하기, 수영장 이용하기, 보드게임하기, 십자수 하기, 영화관람하기, 외식하기등의 항목을 과제분석과 실시절차, 난이도 조절에 관한 항목을 구체화하고 문서화하는 작업이었다. 발표는 이상백(05학번, 학생회장) 학우가 전체를 종합하여 설명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3부는 <프라모델 교수-학습 지도안>으로 05학번 신화륭 학우(대전공익사업 학생단장)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부제로 "중등특수교육대상아동(발달장애)의 프라모델 적용"이라는 주제로 프라모델의 기원및 활동개요를 시작하여, 사용되는 용구소개와 구체적인 활동소개로 이어졌다. 시연은 실제 프라모델을 양요한 학우(06학번)의 시연과 학생강사의 촉진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모형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프라모델의 활동을 처음에서 끝까지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한편 본 워크숍은 지난 5월에 선정된 2006년 시와 대학이 함께 하는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활동은 2학기 1학년 현장관찰및 실습과 2학년의 전환교육 과목의 실습의 장으로도 연계하여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 그 결과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