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학교의료원 의과대학 교원의 책무
의과대학 교원은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여 의학의 발전과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다음의 책무를 수행한다.
Ⅰ.공통 책무
- 1. 한국의 의사상 및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사명·교육목적·졸업성과를 반영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 2. 학생들이 지식, 술기, 태도 면에서 고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주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습득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3. 통합교육, 능동학습, 근거중심의학 등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법을 터득하고 해당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 4.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업적을 쌓아가야 하며, 연구 분야의 최신 지견을 습득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5. 교내·외 보직 및 위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6. 공동연구, 자문, 강연, 사회교육 활동 등을 통하여 학교, 지역민, 국가와의 공동 번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여야 한다.
- 7.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내·외 교수개발 프로그램에 적즉 참여해야 한다.
Ⅱ.교원 분야별 책무
기초 의학교원
- 1. 임상의학과의 연계성 높은 기초의학 교육과정을 설계·시행하여 향후 임상적용 가능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2. 학생의 기초의학 연구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3. 기초의학 실험 및 실습 시 책임 있게 지도·참관하여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임상 의학교원
- 1. 지역 의료의 발전과 지역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진료를 책임진다.
- 2. 기초의학 및 인문사회의학과의 연계성 높은 임상의학 교육과정을 설계·시행하여 심도 있고 전인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3. 학생의 임상의학 연구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4. 임상의학 실습 및 환자안전교육시 지도·참관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학생과 환자를 보호하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인문사회 의학교원
- 1. 인문사회의학 관련 교육과정의 설계·실행시 의사 전문직업성에 입각한 예비 의료인으로서 교양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2. 학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