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학교 마케팅비즈니스학과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마케팅비즈니스학과는 마케팅 전문 인력에 대한 기업의 수요에 특성화된 학과로, 기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 저학년 (1학년 ~ 2학년) 경영학 및 마케팅 분야의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다.
- 고학년 (3학년 ~ 4학년) 상품관리론, 마케팅전략론, 유통관리론, 광고론, 소셜미디어마케팅, 전자상거래론, 글로벌마케팅, 비즈니스영업론 등의 심화과목을 이수하여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관련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며,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졸업생은 마케팅전문역량을 기반으로 기업의 마케팅, 유통, 무역, 광고, 홍보 분야와 고객데이터를 분석하는 마케팅조사기업 및 마케팅관련 공기업 등에 진출할 수 있다.
학과 특성화 및 경쟁력
- 마케팅에 특화된 교과목: 문제해결학습(PSL) 및 프로젝트 위주 마케팅 교과목
- 마케팅 관련 자격증 과정: 브랜드 관리사, 유통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등
- 산학협력: 인턴 및 현장학기제 시행, 실무자 특강 등을 통해 현장 응용 능력 배양
관련 교과목 : 관련 교과목을 안내드립니다. 구분 | 관련 교과목 |
온라인마케팅전문가 | 소셜미디어마케팅, E-biz, 인터넷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론 |
광고홍보전문가 | 상품관리론, 가격관리론, 촉진관리론, 광고론, 소비자행동론, 서비스마케팅 |
영업관리전문가 | 비즈니스영업론,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고객관계관리, 유통관리론 |
교육진로 로드맵
- 실무형 마케팅 전문가
- 1, 2학년
마케팅 기본과정
- 마케팅관리
- SNS마케팅
- 소비자행동론
- 문화마케팅
- 광고홍보론
- 영업관리론
- 전자상거래
- 3학년, 4학년 1학기
마케팅 심화과정
- 마케팅조사론
- 마케팅전략론
- 서비스마케팅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 신제품개발프로세스
- 글로벌물류론
- 4학년 2학기
인턴십 및 현장학기제
- 온라인마케팅전문가
- 광고홍보전문가
- 영업관리전문가
- 인턴십 및 현장학기제
- 기본 경영학과정 + 마케팅 특화과정 + 산학협력프로그램 => 마케팅전문가
- 자기 주도 및 프로젝트 위주 수업진행, 마케팅공모전 지원
- 마케팅 관련 1인 1자격증 취득
학교생활
자기주도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수업
매주 1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을 먼저 공부하고, 조별로 해당 주제를 현실 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게 하는 등 학생들의 응용력을 키워주는 수업 방식을 채택
파트너십 트레이닝(Partnership Training) 수업
학생들이 지도교수와 함께 역사 유적지 탐방, 티셔츠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 유대를 강화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수업